HOME > 그라폴리오 콜라보 GRAFOLIO COLLABO

디자인프레스 X 그라폴리오<2019 공예/디자인 창작자 지원 프로젝트 - 일상오브제>

그라폴리오 당선작 발표

디자인프레스와 그라폴리오가 마음껏 재능을 펼칠 크리에이터를 응원합니다!
작든 크든 누군가의 일상에 행복감을 선물할 물건을 보여주세요.
당선자에게는 <크리에이터스 그라운드> 전시 부스비,
그라폴리오 창작 지원금과 함께 네이버 디자인판 소개 기회가 제공
됩니다.

참여 방법
차별화된 개인의 재능(Talent)이 존중 받는 시대, 창작자의 크리에이티비티가 담긴 '일상오브제'를 찾습니다!
[선정 인원]

50인(팀)

[응모 자격]

주제인 <작든 크든 일상에 행복감을 선물할 물건>을 갖고 있는
공예/디자인 분야의 크리에이터라면 누구든지 자유롭게 응모해 주세요. (전공자, 비전공자 무관)

[응모 방식]
  • 1. 한 포스팅 안에 작품의 매력이 가장 돋보일 수 있는 여러 각도의 사진, 물건이 가지고 있는 기능이 잘 표현된 사진 5개를 올려 주세요.
  • 2. 주제에 부합하는 공예/디자인 분야의 작품이라면 형태나 규모 제한 없이 지원 가능합니다.
  • 3. 사진과 함께 필수 제출할 내용은 5가지입니다. [ ①작품명 ②용도/기능 ③사이즈 ④재질 ⑤작품이 담고 있는 이야기 ]
  • 4. 1개의 포스팅에 1가지 또는 1세트가 되는 작품의 사진 5장과 함께 설명 글을 등록해 주세요.
  • 5. 다른 작품을 추가 포스팅하여 최대 3작품까지 중복 지원 가능합니다. 단, 선정 시 혜택은 중복되지 않습니다.
  • 6. 출품하시는 작품은 반드시 저작권이 출품자 본인에게 있어야 하며, 양산 판매가 가능한 상품이어야 합니다.
[사전 설명회]

일시 : 2019년 1월 30일 (수) 오후 4시
장소 : 서울시 중구 동호로 310 디자인하우스 1층 모이소
※ 공모전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신청서 작성 후 자유롭게 참석 가능합니다.
※ 사전 설명회 신청서 작성하기 → http://naver.me/5ZGqD6XQ

[필수 확인 사항]
  • 당선자는 당선 작품을 주제로 <크리에이터스 그라운드> 전시 기간 내(코엑스, 2/22~24) 부스 설치 및 운영이 가능해야 합니다. (부스비 지원, 설치 및 운영비 본인 부담)
  • 당선 후 30만 원의 콘텐츠 활동비가 지급되며, 3개월간 총 10회 이상 빠짐없이 그라폴리오 콘텐츠를 업로드 경우에 한해 1인당 70만 원의 추가 콘텐츠 활동비가 지급됩니다. (업로드 완료 시점 이후 추가 콘텐츠 활동비 지급)
  • 제세공과금은 당선 작가 본인 부담입니다.
  • 지원금은 통장으로 지급되며, 본인 명의의 통장이 없는 경우 상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간 내 상금 지급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시 당선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당선 시, 그라폴리오에 등록된 이메일로 주요 안내를 보내드리오니 이메일 주소를 정확히 등록해주세요.

※ 콜라보레이션의 취지(주제와 무관 또는 광고, 타인 작품 도용 등)에 맞지 않는 응모작은 보기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외부에서 진행된 공모전의 수상작도, 해당 기관에서 문제를 삼지 않는한 응모/선정 대상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응모 기간
2019. 1. 24(목) ~ 2. 10(일)
수상작 발표
2019. 2. 12(화)
시상 및 특전

1. 전시회 부스비 지원

  • 크리에이터스 그라운드(코엑스, 2/22~24) 전시 특별 기획관 부스
  • 인(팀)당 1부스 (150만 원 상당)

2. 그라폴리오 창작 지원금 지급

  • 인(팀)당 100만원 지급 (시작 시에 30만 원, 10회 업로드 완료 후 남은 70만 원 지급)

※ 작품 사진 외에 작업실, 작업과정, 작업 스케치 등 콘텐츠 제한 없음

3. 네이버 디자인판에 작가 및 작품 소개 노출

  • 인(팀)당 서면 인터뷰 통한 작가&작품 소개 기사 노출 1회
  • 인(팀)당 그라폴리오에 업로드한 콘텐츠, 네이버 디자인 모바일판 큐레이션 노출 2회 이상

※ 네이버 디자인판 : 설정자 230만명의 네이버 메인 주제판

※ 업로드 콘텐츠의 퀄리티 차이에 따라 노출 횟수 달라질 수 있음

4. 추후 디자인프레스의 커머스 사업과 연계하여 작가 및 작품 촬영 지원, 추가 홍보 노출, 작품 위탁 판매 가능

  • 네이버 디자인, 아트윈도, 신규 커머스 플랫폼 등 다양한 채널 활용
심사기준

디자인, 공예, 콘텐츠, MD 등 각분야 전문가 및 내부 심사위원 평가 100%

[평가항목]
  • 1. 주제부합성 : 일상에 행복을 주는 '물건'이라고 할 수 있는가? 기본적인 공모지원 사항들을 충실하게 지켰는가?
  • 2. 심미성 : 물건의 디자인이 시각적으로 아름다운가? 작품의 아름다움과 기능을 잘 살려 표현(촬영, 연출 등)하였는가?
  • 3. 작품성 : 크리에이터가 만든 독창적 창작품으로서 가치와 완성도가 있는가?
  • 4. 상품성 : 대중(특히 20~30대)의 니즈에 맞으며, 판매가 잘 될 만한 제품인가?
  • 5. 스토리텔링 : 보는 이의 호기심을 끄는 제품 스토리가 있는가? 또한 그러한 스토리가 작품(제품)에 충분히 반영되어 차별성이 있는가?

※ 2D 일러스트, 사진, 회화 등의 원화는 심사에서 제외됩니다.

심사위원
[디자인프레스]

네이버와 디자인하우스가 함께 설립한 디자인 콘텐츠 기획 회사입니다. ‘네이버 디자인판’을 운영하며, 국내외 디자인, 공예, 아트 분야의 다양한 창작 활동을 소개하기 위해 매일 콘텐츠를 제작하고 큐레이션합니다. 홍보, 출판, 전시, 커머스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혀가며 디자인이 모든 사람들의 일상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라폴리오]

창작자를 위한 플레이그라운드 GRAFOLIO, 그라폴리오는 전세계의 다양한 크리에이터와 팬이 함께 만들어가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그라폴리오는 가능성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가 더 많은 팬들을 만나고, 다양한 영역에서 가치를 창출해 창작 활동을 지속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김재원]

사물과 공간의 관계성을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들을 만들어내고 있는 공예, 디자인 분야의 기획자입니다. 성수동에 위치 한 카페 자그마치와 오르에르, WxDxH, 오르에르아카이브, 포인트오브뷰 등 을 만들었으며, 지금까지 강연, 전시, 이벤트 등 다양한 컨텐츠를 기획하였습니다. 영국 센트럴세인트마틴에서 텍스타일디자인 학과를 졸업하고, 건국대학교에서 디자인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현재 건국대학교 리빙디자인학과에서 겸임교수로 재직중입니다.

[맹은주]

영국에서 컨템포러리 디자인 큐레이팅을 전공하고 현재 한국디자인진흥원(KIDP) 인재육성실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할 만한 스타를 발굴·육성하는 ‘차세대 디자인 리더 육성사업’을 오랫동안 운영했습니다. it 디자인어워드, 독일 iF 컨셉디자인어워드, 싱가포르 디자인어워드, 한-스웨덴 영디자인어워드, 중국 캔톤 디자인어워드 등 국내외 여러 디자인상의 심사위원으로도 활동해 왔습니다. 현재 디자인 교육 및 훈련 정책 수립과 관련 사업 운영은 물론 한국 디자이너들의 활동 영역과 영향력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박근하]

2003년 가구 화보 스타일링을 시작으로 2005년부터 '스타일리스트 루밍'을 통해 본격적인 리빙 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하였습니다. 2008년 북유럽과 이탈리아 디자인을 소개하며 라이스프타일 편집매장 '루밍'을 오픈하고 현재까지 서래마을에서 운영 중입니다. 세계 각국의 디자인 제품을 알리며 디자인 제품의 대중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허보윤]

좋은 물건을 통해 사회를 바꿀 수 있다고 믿으며, 좋은 물건을 만드는 일인 공예의 가치를 대학에서 가르치고, 그 가치가 통용되는 공예적 사회를 꿈꿉니다. <권순형과 한국현대도예>를 썼고, <공예란 무엇인가>, <디앤디파트먼트에서 배운다> 등을 번역했습니다. 현재 현대공예 이론가로 활동하며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공예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